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정보

사탕 초콜릿 젤리를 먹으면 충치가 잘생기는 이유 ??!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 하는 치과 및 충치치료>

많은 사람들이 병원 중 가장 가기 두려워하는 곳이 아마 치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듣기 거북한 치과의료기계들의 소리, 치료시 고통 등 여러가지의 이유로 말미암아 치과는 많은 사람들에게 가기 싫은 곳으로 손 꼽힙니다.

또한 치과 치료를 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 또한 만만치 않아 평소에 치아 관리를 잘할걸 하는 후회를 하게 됩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충치로 고생하는 이유는 바로 식생활의 서구화로 당분이나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가 늘어났기 때문 입니다.

 

<충지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는 식품들>

특히 사탕은 설탕을 주원료로 하여 물엿, 전분, 색소, 향료 등을 넣고 굳혀서 만든 것으로 충치를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식품 입니다.

충치의 발생은 구강 미생물에 의해 탄수화물이 분해되면서 일어나는데 입 안에 탄수화물이 있거나 치아 표면에 설탕이 붙어 있을때 생깁니다.

 

식사를 한지 약 2~3시간 후면 우리의 눈으로는 거의 확인할 수 없는 소위 '플라그' 라는 치면 세포막이 치질 위에 생성 됩니다.

이 플라그는 구강 미생물과 당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미생물이 당분을 영양원으로 삼아 번식하여 산을 생성하고 이 산이 치면 세포막을 부식시키는 것 입니다.

물론 설탕 뿐아니라 전분질 같은 당질도 구강에 얼마나 오랫동안 머물러 있느냐, 얼마나 자주 먹었느냐, 치아에 부착해서 산을 생성하였느냐에 따라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설탕은 농축된 상태로 되어 있고 점성이 강해 치아에 견고하게 부착하는 성질이 있어 충치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특히 사탕, 초콜릿, 젤리 같은 끈적끈적한 당류 제품은 구강을 가볍게 지나가는 가당 청량 음료에 비해 충치 유발 가능성이 더 큽니다.

물론 가당음료수도 비록 점착성 식품은 아니지만 설탕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충치 유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충치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일반적으로 구강 미생물의 생육이 가장 활발한 시점은 설탕을 먹고 난 다음 20분 이후 입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먹은 뒤 바로 양치질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충치를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