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정보

우리나라 최초의 치킨은 ?? ( feat. 우리나라 치킨의 역사 )

반응형

오늘날 치킨은 우리에게 친구와도 같은 친숙한 존재 입니다.

저 또한 적어도 한달에 2번 이상은 꼭 먹는 먹거리 메뉴가 되었는데요.

금요일 저녁, 치킨 한마리에 시원한 맥주를 곁들이면 한주의 피로가 싹 날아가는 느낌 입니다.

우리나라의 치킨은 세계적으로 맛 또한 인정을 받고 있어 대표적인 한류 음식으로도 발전하고 있으니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 치킨은 언제부터 먹게 되었을까요?

 

 

<세계 최초의 치킨은 ??>

닭을 튀기는 조리법은 중세 시대의 유럽에서 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닭을 튀기는 조리법이 스코틀랜드 사람들을 통하여 미국 남부로 들어오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지금의 후라이드 치킨이 탄생을 하였다고 합니다.

 

 

<한국 최초의 치킨은 ??>

후라이드 치킨이 국내에 들어오기 시작한 건 1950년대 한국전쟁 시기라고 합니다.

한국전쟁에 참전한 미군들을 통하여 후라이드 치킨이 한국의 사람들에게 소개 되어졌다고 합니다.

 

1960년대에 이르러서는 국내1호의 치킨집이라고 할 수 있는 명동에 "영양센타" 라는 치킨집이 세워져 치킨이 국내에 보급이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영양센타 치킨집에서는 전기구이 통닭을 팔았는데, 이 당시에는 식용유와 같은 기름이 귀하던 시절이라 닭을 튀길만한 기름이 넉넉치 못하여서 닭을 튀기는 조리법은 사용하지 못하였을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1970년대에 이르러 국내에 식용유가 널리 보급이 되기 시작하면서 기름에 튀긴 통닭이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7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 "림스치킨" 이라는 국내1호의 프렌차이즈 치킨집이 등장하면서 인기를 끌었으며 뒤이어 롯데리아, KFC 에서도 치킨을 내놓으며 국내의 치킨 인기가 가속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980년대 초반에는 페리카나에서 셰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양념치킨이라는 메뉴를 만들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날 양념치킨은 후라이드치킨과 더불어 치킨요리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

 

이후, 프렌차이즈 치킨집의 인기는 높아지면서 다양한 프렌차이즈 치킨업체가 등장하였고 치킨배달도 이때 쯤 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1996년에는 BBQ라는 업체가 이전의 후라이드 치킨과는 다른 크기의 모양과 맛을 내는 후라이드 치킨을 내놓으며 큰 인기를 끌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한국 대표 치킨 프렌차이즈로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는 프렌차이즈 치킨업체의 전성기가 열렸고 IMF등 경제적 상황을 맞이하여 치킨집을 개업하려는 사람의 수도 매우 증가하던 때였습니다.

 

이 후, 오늘날까지 오면서 치킨은 스포츠 경기를 하면서, 페스티벌 참가를 하면서 등 다양한 상황속에서도 어울리는 국민 대표 간식거리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