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정보

손 발이 저릴 때 먹으면 좋은 음식 및 피해야 할 음식 !!!

반응형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손과 발이 몹시 저릴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음주 후 다음날 손과 발이 유독 저릴 때가 있습니다.

손 발 저림의 느낌은 말로는 표현하기 힘든 정말 거북한 감각인 것 같습니다.

도대체 손과 발이 저린 원인은 무엇일까요?

 

손과 발이 저린 주요 원인으로는 체내의 생성된 "당독소" 때문이라고 합니다.

체내의 당독소 성분이 높아짐에 따라 뇌신경 및 중추신경계를 공격하여 손과 발이 저린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당독소의 성분이 높아지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당독소를 높이는 음식은 자제하고 당독소를 억제하는 음식은 적극 섭취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손발이 저릴 때 좋은 음식, 나쁜음식>

손과 발이 저릴 때에는 생선,콩,과일,통곡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육류,마가린,버터,가공식품 등은 피해야 할 음식 입니다.

생선,콩,과일,통곡물 음식은 당독소의 함량이 낮고, 육류,마가린,버터,가공식품 등의 음식은 당독소의 함량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 입니다.

 

<당독소 함량이 낮은 육류 종류>

일반적으로 육류 보다는 생선이 당독소의 함량이 낮으므로 고기를 먹고 싶을 때는 생선 요리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육류 중에서는 돼지고기,소고기,닭고기 보다는 양고기가 당독소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더하여 같은 고기라도 조리방법에 따라서 당독소의 생성량의 현저한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구워먹는 형태의 고기요리 보다는 보쌈,수육,샤브샤브 같은 삶거나 찌는 형태의 고기요리가 체내의 당독소 형성이 낮습니다.

육류를 요리하기 전 레몬이나 식초에 절여서 요리 하는 것도 손 발 저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이러한 조리 방법은 고기의 식감을 부드럽게 할 뿐만 아니라 당독소 함량도 낮추어 건강에도 좋은 요리방법 입니다.

 

<식감이 촉촉한 음식 먹기>

식감이 바삭바삭한 부분 보다는 촉촉한 식감을 내는 음식이 손 발이 저릴 때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구운 고기의 경우에도 바삭한 겉 부분 보다는 촉촉한 속 부분이 당독소 함량이 낮기 때문에 고기의 겉부분은 살짝 잘라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빵의 경우에도 겉의 갈색 부분 보다는 안의 촉촉한 흰색 부분이 당독소 함량이 낮다고 합니다.

 

<간장은 전통간장이나 양조간장>

간장으로 요리를 할 때 전통간장이나 양조간장을 사용하여 요리를 하는 것이 당독소 형성이 낮다고 합니다.

혼합간장은 당독소의 형성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간장조림과 같은 간장 요리는 당독소의 함량이 높은 음식이므로 평소에 간을 맞출 때 소금간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손발이 저릴때 먹으면 좋은 채소,과일>

손발이 저릴때 먹으면 좋은 채소 및 과일을 꼽자면,

양파,블루베리,마늘,사과,생강,케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과의 경우에는 당독소 생성을 억제하는 물질이 껍질 부분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으므로 사과를 먹을 때 깨끗이 세척을 하여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독소를 억제하는 물질은 열을 가하여 만들때 더 효과가 좋으므로 평소에 차로 만들어 하루에 한잔씩 먹으면 굉장히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