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정보

머리가 아플때 좋은 음식

반응형

우리가 생활하면서 머리가 아픈 증세, 두통 증세는 원인 중에 80% 정도는 그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증세 입니다. 피곤하거나 긴장할때 두통이 생기는 사람은 술이나 담배는 삼가고 취미나 야외활동 등으로 기분전환을 시도하여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심한 두통과 함께 구토증을 동반한다면 전문의와 의논하여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가변운 증세일 경우에는 자가 치료로도 충분히 회복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머리가 아플때 섭취하거나 이용하는 좋은 음식에 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즙

무에는 몸을 차게 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두통이 있을때에는 외용약으로도 사용이 됩니다. 특히 편두통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무즙을 만들어 거즈에 적셔 이마에 대 주거나 콧구멍에 몇 방울을 떨어뜨리면 두통이 가라앉습니다. 외용약 이외에도 무즙에 꿀이나 조청을 조금 섞어 마시면 두통 및 감기증세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생강

말린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서 땀이 나게 만들어 열을 떨어뜨려 줍니다. 따라서 몸이 차가워져 생기는 두통이나 설사, 하반신 통증, 감기 초기의 증세 완화 등에 안성맞춤인 식품 입니다.  어린아이에게 생강을 먹일때는 수프로 만든다음 꿀을 타서 주면 먹이기 쉽습니다. 특히 생강스프는 감기약을 복용한 다음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3. 국화차

국화는 두통, 현기증 귀에서 소리가 날 때 등 주로 머리 부분에서 일어나는 불쾌한 증세에 효과가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시력을 회복시켜 주는 한방약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기증,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에는 국화입으로 만든 국화차가 좋습니다.

만성 두통일 때는 생화 20g이나 말린 꽃 6g을 구기자와 섞어 1컵반의 술을 넣고 20분 정도 찐 것을 마시면 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쑥

목욕할 때 탕속에 넣어 쓰기도 하고 뜸을 뜨는 재료로도 사용하는 쑥은 다양한 약효를 가진 약초 입니다. 냉증으로 오는 두통에는 말린 쑥 한줌을 3컵 정도의 물에 넣어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 까지 달입니다. 이것을 하루 분량으로 정해 차처럼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그 외에도 습진이나 옻이 생겼을 때 찜질약으로도 사용되며 따뜻한 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어깨결림, 류머티즘, 요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두릅

두르븐 야생 두릅을 사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 뿌리를 잘 씻어서 물에 담갔다가 말린 다음 푹 달여 마시면 통증이나 땀흘리는 것을 막고 열을 떨어 뜨립니다. 이 즙을 꾸준히 마시면 만성 두통이나 현기증, 어깨결림, 류머티즘, 신경통 등의 증세에 좋습니다.

 

 

6. 매실

매실은 약효과 뛰어난 식품으로 향균작용, 정장작용, 설사, 식욕부진, 식중독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통이 있을 때는 매실살을 도려내 관자놀이에 봍여 찜질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