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정보

몸이 가려울때 좋은 음식들 !!

반응형

몸이 가려워지는 원인으로는 피부염,두드러기,무좀,습진,백선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발생하는 가려움증, 스트레스에서 발생하는 가려움증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몸이 가려울때 섭취하거나 이용하면 좋은 음식들에 관하여 몇가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참깨

참깨에는 레놀레산과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무의 건조를 막아주며 습진 등에 피부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주는 좋은 음식 입니다. 참깨를 먹을때에는 반드시 갈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갈지 않은 통깨를 바로 먹는 다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몸 속으로 영양 섭취도 제대로 되지 않은채 몸 밖으로 배출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참깨를 깨끗히 씻은 다음 잘 말려서 볶아 가루 낸 다음 죽을 쑤어 드셔도 좋고, 볶은 참깨를 갈아 국에 넣거나 법에 얹어 먹어도 좋습니다.

 

 

2. 약초 목욕

호두나 복숭아잎을 넣고 목욕을 하면 몸이 가려울 때 효과가 있습니다. 생잎이나 말린 잎을 면주머니에 넣고 뜨거운 물에 담가 그 물에 목욕을 합니다. 또는 잎을 달인 즙으로 가려운 곳을 씻어도 효과가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목욕을 할 때 얇게 저며 썰어 잘 말린 마늘을 면 주머니에 넣어 목욕물에 띄우면 가려움증이 완화되고 피부염 증세도 좋아지게 됩니다.

 

 

3. 탱자 달인 물

탱자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해독 작용을 하므로 두드러기와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 뿌리도 해독 효과가 있으므로 탱자와 함께 달이면 더욱 좋습니다.

탱자8g에 민들레뿌리4g , 금은화 4g 을 섞어 물을 충분히 붓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이 물을 3~4일 동안 하루2회씩 마시면 가려움증 완화에 좋습니다.

 

 

4. 사철쑥뜸

사철쑥 어린 잎 말린 것을 '인진호'라고 하여 약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사철쑥의 성분 중 에스큘레틴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 염증을 가라앉히고, 캐필린은 피부 병원성 사상균의 발육을 억제하여 두드러기가 나면서 가려울 때 효과가 좋습니다. 사용할 때는 사철쑥의 연기를 피워 뜸질을 계속 합니다.

 

 

<그 밖에 몸이 가려울때 좋은 음식들>

몸 특히, 음부 부분이 가려울 때는 파의 흰 부분을 사용해도 효과가 좋습니다.

파는 피부에 돋은 것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가려움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 입니다.

파와 황산마그네슘 달인 즙을 가려운 부분에 발라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