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정보

생선요리를 할때 알아두면 좋은 방법들 !! ( 생선 비린내 없애는 방법 , 생선 비닐 벗기는 방법 , 생선 부서지지 않게 요리하는 방법 등등)

반응형

생선요리

 

1. 프라이팬의 생선 냄새 없애는 방법

석쇠나 프라이팬에 생선을 구운 후 나는 냄새를 없애려면 굽고 난 프라이팬에다 간장을 조금 부어 주면 됩니다.

그러면 간장 냄새가 생선 냄새를 확실히 잡아 주게 됩니다.

 

2. 도마의 생선 비린내 없애는 방법

생선을 손질하고 난 뒤 손이나 도마에 생선 비린내가 남아 있다면 레몬이나 생강즙, 식초 등을 활용하면 말끔히 없앨 수 있습니다.

생선을 손질할 때 아예 도마 위에 신문지나 종이팩을 펼쳐 놓는 것도 냄새가 배는 것을 원천 봉쇄 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냄비에 밴 생선 비린내는 차 찌꺼기와 물을 함께 넣어 10여분 정도 끓여주면 쉽게 제거 됩니다.

 

3. 절인 생선에 소금 빼는 방법

생선을 조금 덜 짜게 먹고 싶다면 소금에 절여진 생선이나 식품을 그냥 맹물에 담가 두기보다는 소금을 조금 탄 물에 담가 두는 것이 더욱 효과 적 입니다.

소금은 소금으로 빼내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닙니다.

 

4. 생선의 비늘 벗기는 방법

민물 생선을 요리할 때 보통 비늘을 벗기게 되는데 칼로 긁어내면 비늘이 튀어 조리대와 부엌주변을 더럽히기 쉽습니다.

냄새도 문제지만 비늘이 바닥에 들러붙으면 잘 보이지도 않아서 치우는데 애를 먹게 됩니다.

이럴 때는 칼 대신 스푼이나 쓰다 남은 무로 비늘을 긁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를 이용할 때에는 무를 어슷하게 썰어 그 뾰족한 부분으로 비닐을 벗기면 됩니다.

 

5. 석쇠로 생선 굽는 방법

생선을 석쇠에 올려놓고 굽다 보면 껍질이 철사에 눌러붙어 생선 요리가 볼품이 없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이럴 때는 석쇠에 식초를 바르고 생선을 구우면 신기하게도 생선이 눌러 붙지 않습니다.

또 석쇠를 충분히 달구고 난 후 생선을 구워야 생선 껍질이 철사에 눌러 붙지 않습니다.

 

6. 생선 부서지지 않게 요리하는 방법

조림 생선을 만들 때는 냄비 바닥에 나무 젓가락 2~3개를 깔고 그위에 생선을 놓으면 생선이 냄비 바닥에 눌러 붙지 않아 모양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냄비 밑바닥과 생선사이에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양념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생선 전체에 배어 들어 맛도 좋아지게 됩니다.

생선 밑에 콩을 깔고 익히면 생선이 뼈째로 익어서 어린아이와 나이든 어른도 먹기 좋아집니다.

특히 정어리, 전갱이 같은 생선은 조리다 보면 살이 잘 부스러 집니다.

생선이 잠길 만큼 국물을 넉넉하게 붓고 냄비에 맞는 뚜껑을 덮은 다음에 약한 불에서 조려야 부스러지지 않습니다.

또한 붕어 같은 민물고기는 직접 조리기 보다는 양념을 하지 않고 살짝 구워서 국물에 넣어 조리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7. 생선 조릴때 나는 비린내 없애는 방법

비린내가 강한 생선을 조릴 때는 간장과 생강을 넣고 졸이면 비린내가 없어 집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전부를 함께 넣고 끓이면 비린내가 완전하게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생선과 간장만을 넣고 4분 정도 졸인 다음 생강을 넣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비린내도 가실 뿐만 아니라 맛도 훨씬 좋아집니다.

 

 

반응형